ARCHITECTURE. 문화제조창C

ARCHITECTURE. 문화제조창C


도시화는 구도심과 신도심을 구분 짓는 하나의 기준점이 되곤 한다.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곳으로 떠나기 마련이고 기존 거주 공간은 사람들의 기억에 잊히기 마련이다. 2000년대 초중반에 이르러 낙후된 구도심을 활성화시키고자 정부에서는 <도시재생>이라는 사업을 발표한다. 이번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그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던 충북 청주의 문화제조창C의 건축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었다.


도시재생은 낙후된 공간을 다시금 숨 쉴 수 있도록 살리는 것에도 의미가 있지만 청년 문화나 지역 먹거리 그리고 복지와 관련된 사업들도 포함된다. 이번 충북 도시재생 사례 콘텐츠 중에서 문화제조창C를 소개하고자 한다. 옛 청주연초 제조창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청년들의 외식 사업이나 패션 그리고 문화 공간들로 탈바꿈하였다. 본래 담배 종류 중 '솔', '장미'와 같은 담배를 생산했던 곳으로써 시민들의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건축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시민들의 문화 플랫폼으로 변신했다.


외관(Exterior) 촬영은 국립현대미술관과 이어진 매스를 따라서 규모의 깊이를 더하는 것에 신경을 썼다. 내부(Interior)는 1층부터 5층까지 문화 공간으로서 자리하고 있는 건축 시설물을 중심으로 현재 활성화되어 시민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사진을 촬영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각 층마다의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색감으로 공간을 연출했다. 또한 문화제조창C의 건축 사진 촬영은 공간 안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이 어떠한 형태로 문화제조창C를 이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촬영에 임했다.


시민들의 재미있는 문화 공간이 되고 있는 청주 문화제조창C. 흥미로운 건축 요소와 즐거운 공간의 모습을 지금 관찰해 보자.



Edited by 포토그랩 Client by 충북도시재생지원센터  Photo by 김진철


Instagram. @fotoglab_official

Photo by. kim jin cheol (@rawkkim)



포토그랩 아카이브

FOTOGLAB ARCHIVE


건축사진 촬영문의



0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