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URE. 고운집

ARCHITECTURE. 고운집


하얀색 고벽돌에 알루미늄 징크는 매우 견고하면서 깨끗한 인상을 준다. 고운집은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건축된 단독주택이다. 하늘에서 보면 'ㄷ'자 형태를 이루고 있지만 실제 내부 공간으로 들어서면 스킵 플로어(skip floor) 형태의 인상적인 복도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지하에는 주차장과 음악실 공간을 마련했고, 1층에는 일자 형태의 주방과 거실이 마주하고 있다. 2층 발코니에서 내려다보는 공원 풍경은 고운집이 갖고 있는 특별함을 대신 말해준다.


시원하게 뻗은 복도는 공간을 완벽히 분리해준다. 고운집은 사람들과 보내는 시간이 가장 많은 주방과 거실을 가족의 사생활이 깃든 방으로부터 멀리 배치했다. 주택이 갖고 있는 양면적인 공간들을 복도를 만들어 적절하게 타협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지가 갖고 있던 지형적인 특성을 살려 지하실을 설계했다. 지하 주차장과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그것. 도심형 주택일수록 주차 공간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마당을 건물 안으로 설계해 외부 시선으로부터 사생활을 지킬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울타리가 아닌 주택 자체가 가림막이 되어주는 셈. 외부와 내부의 공간 곳곳이 흥미롭고 재미있었던 프로젝트다. 세종 고운집을 소개한다.



Edited by 포토그랩 Designed by 걸리버하우스  Photo by 김진철



포토그랩 아카이브

FOTOGLAB ARCHIVE


촬영 문의



0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